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및 멈추는 방법

by @o0o@ 2021. 4. 16.

며칠 내내 제대로 잠을 자거나 쉬지 못하고 무리하게 공부나 일을 했을 때 코피가 났던 경험 한 번씩은 있으실 것 같습니다 이렇게 피곤하면 난다고 알고 있는 코피이지만 유난히 코피가 잘 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와 코피가 났을 때 코피 멈추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

 

코에 자주 손이 가는 경우입니다 코를 팔 때 점막에 상처가 날 수 있습니다 코피 자주 나는 이유 중에서 가장 비중이 크다고 합니다 아이의 경우에는 손가락에 힘 조절이 약해서 코를 파다가 코피가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코 점막은 약한 피부라서 한번 상처를 입으면 탄력성이 약해져서 쉽게 또 파열이 일어나는 것이 반복됩니다

 

그만큼 코점막이 민감하고 충혈되어 있어서 작은 자극에도 쉽게 출혈이 발생하는 상태라고 봐야 합니다 특히 비염이 있는 경우 환절기 코 점막이 약해지기 때문에 관리와 예방이 중요합니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로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는 환자들은 일반인보다 코 점막의 분비 기능이 저하돼 콧속이 건조해지기 쉽습니다 소아의 경우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로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지 확인해서 치료하는 것이 좋으며 성인의 경우 비중격이 휘어 코가 막혀 코피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내에 몸에 철분이 부족하게 된다면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철분은 물론 균형이 잡혀있는 식단을 통하여 영양분 섭취를 골고 부하는 습관을 기르는 게 중요합니다 이럴 때는 조그마한 자극에도 코피가 나기 쉬우므로 충분한 휴식 및 수분 섭취를 통해 코 점막이 건조해지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식염수를 이용해 코를 씻거나 바셀린을 바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심한 스트레스와 극심한 피곤함이 지속되게 되면 면역기능이 약화되어 몸에서 생성되는 분비 물질 생성이 약해지게 되어 몸이 건조해질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이 건조함이 코 속 점막에까지 영향을 주게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콧속이 건조해지게 되면 가벼운 충격에도 쉽게 상처가 날 수 있으며 피부가 약해져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코피 대부분의 경우에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게 된다면 멈추게 되는데 외상 또는 코를 후비는 행동을 하지 않았어도 코피가 자주 나거나 한번 발생을 했을 때 잘 멈추지지 않는다면 백혈병 혈우병과 같은 혈액질환을 의심을 해볼 수도 있습니다 멍이 잘 들거나 코나 잇몸에서 피가 난다면 이 또한 혈액 질환을 의심해서 병원을 찾아가시는 게 좋습니다

 

지금까지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와 예방법에 대해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예방법과 더불어 코피가 자주 난다면 비타민k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비타민k는 혈액응고에 도움을 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많이 섭취해주면 코피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k가 많이 들어있는 음식들로는 당근 양상추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  코피 멈추는 방법 응급처치

 

코피가 아래로 흐르기 때문에 코피가 나면 습관적으로 고개를 젖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개를 젖히는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나는 코피는 대부분 코 앞쪽에 있는 혈관이 터져서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코피가 날 때는 미간 사이인 코 앞부분을 꼭 잡고 코 뼈 쪽으로 5분 정도 눌러 주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방법으로 코피가 멈추지 않는다면 휴지나 탈지면 등을 코에 꽉 차게 넣어 압박하는 것 역시 코피 멈추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거즈나 탈지면으로 이용해 코를 막고, 이때 머리가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있도록 앉아있거나 머리를 높이 하고 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모세혈관을 수축시켜 피가 나지 않게 만드는 방법 역시 코피 멈추는 방법입니다 얼음주머니 등을 콧잔등에 올려두면 코피를 빨리 멎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얼음주머니를 대고 있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대부분 지혈이 되겠지만 만일 1시간 이상 지혈이 되지 않는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코피가 자주 나는 이유와 예방 및 멈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