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6가지

by @o0o@ 2021. 4. 20.

일상생활을 잘하고 있는데 갑자기 머리가 띵하고 어지러움이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일시적인 증상인 경우도 있지만 심각한 질환의 전조증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어떤 원인과 해결방법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1. 빈혈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 중 가장 흔한 원인으로 꼽히는 것이 바로 빈혈입니다 빈혈이란 혈액 내에 혈색소나 적혈구의 수가 많이 줄어들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혈색소나 적혈구가 줄어들면 산소 운반이 제대로 되지 않아 머리가 띵하고 어지러움 증상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뿐만 아니라 호흡곤란이나 쇠약감 가슴 통증 수족냉증 심계항진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빈혈은 예방이 어려워 규칙적이고 올바른 식습관과 꾸준한 운동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2. 심장혈관질환

심장혈관질환은 서맥이나 빈맥 등의 부정맥 질환이 문제가 되기도 하고 판막 협착증이나 신경성 현훈 등의 질환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 어지러움을 느끼고 가슴이 두근거림을 느끼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 질환들이 원인일 경우에는 빈혈과 같이 가벼운 문제가 아닙니다 치료를 늦게 받게 되면 심한 경우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고 합니다 정확한 원인을 조기에 찾아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 가서 정밀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뇌신경계 질환

뇌신경계 질환이라고 하면 뇌경색이나 뇌출혈처럼 뇌졸중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고 말초신경이나 중추신경이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역시 심장혈관질환만큼 위험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질환들의 경우에는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뿐만 아니라 두통 언어장애 행동장애 인지장애 등 다양한 문제가 나타납니다 심한 경우 갑자기 쓰러져 사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어지러움증이 지속되고 두통이 심하다면 빨리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귀의 원인

귀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은 현훈성 어지럼증으로 단순 빈혈과는 다르게 세상이 빙빙 도는듯한 현훈성 어지럼증이 특징입니다 원인에 따라 달팽이관 어지럼증 이석증 메니에르병 등의 종류로 나누어집니다

 

대처방법은 정확한 치료를 위해서는 어지럼증 검사가 가능한 귀 클리닉 혹은 이비인후과에서 검사 및 결과에 따라 전문의의 처방 하에 치료를 받는 것이 빠른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① 달팽이관 어지럼증

극심한 회전성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으로 가만히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곧 호전됩니다  청력 이상 과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하여 나타나므로 규칙적인 생활습관 식습관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② 이석증

귀안에 자리 잡은 이석이 떨어져 나오면서 가까운 평형기관으로 들어가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을 유발하므로 이는 자연적으로 치료되기도 하지만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이비인후과를 통하여 물리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③ 메니에르병

청력 저하 귀가 꽉 찬 느낌 이명 증상과 함께 어지럼증이 나타나는데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지만 과로 및 스트레스 나트륨의 과도 섭취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과로를 하지 않고 규칙적인 생활습관 및 충분한 휴식을 갖는 것이 좋으며 나트륨의 섭취를 덜하기 위하여 저염식의 식습관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처럼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들은 나타나다가도 금방 가라앉게 되는데 증상 정도에 따라 어지럼증이 지속되기도 하고 재발되기도 하므로 평소 규칙적인 생활습관 식습관 운동 등이 필요합니다 또한 한 번 발생한 어지럼증은 재발의 위험이 높으므로 머리를 심하게 흔드는 행동이나 충격을 줄 수 있는 운동들은 되도록 삼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