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아기 이빨나는 시기와 순서

by @o0o@ 2021. 3. 30.

아기를 키우다 보면 아기 이빨 나는 시기와 순서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게 됩니다 특히 첫째 아기인 경우 초보 엄마 아빠일수록 더욱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기 이빨나는이빨 나는 시기 그리고 이빨 나는 순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아기 이빨나는 시기

 

다른 말로는 유치라고도 불리는 젖니는 영구치가 나오기 전에 아가들에게 생애 처음으로 나는 이입니다 젖니는 태어나서 6개월 정도가 지나면 나오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점점 하나 둘씩 이가 나는 기간은 아기의 발육상태나 구강상태에 따라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조금 빨리 나온다거나 조금 늦게 나오는것에 대해서는 너무 걱정을 안 하셔도 된다고 합니다

 

 

◈ 아기 이빨나는 순서

 

그렇다면 젖니나는 순서 첫 번째는 어디일까 아기가 태어난 지 3개월에서 5개월 정도가 되면 잇몸에서 생애 첫 이가 날 준비를 하기 시작합니다 그렇게 준비를 하다가 6개월에서 7개월이 되면서 아기의 젖니가 나오는데 첫 번째 젖니는 바로 앞이 나랫니가 나옵니다

 

처음 이가난 아기들을 보면 앞니 아래쪽에 두 개의 이가 나온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처음에 그렇게 아랫니 두개가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이가 나면 아기들은 잇몸이 간지럽기 때문에 손에 잡히는 아무 물건이나 입에 넣고 무는 행동을 하기 때문에 위험한 물건은 아기 손에 닿지 않는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정상적인 행동이기 때문에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 아기 이빨나는 시기 두 번째 순서는 어디일까

 

그렇게 6개월 7개월 쯔음에 앞니 아래쪽이 나게 되면  이제 9개월에서 11개월 쯔음에는 앞니 위쪽 토끼 이빨이라고도 하는 앞니가 납니다 이렇게 나게된 아기들의 젖니는 나중에 영구치가 나오면서 빠진다고는 해도 나중 치아건강에 밑바탕이 되는 정말 중요한 이이기 때문에 구강세정이나 가제수건을 통해서 잘 관리를 해주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그 뒤로도 생후 12개월에서 14개월이 되면 아기 이빨 나는 시기에 맞춰 아랫니 윗니 두 개씩 있던 이들이 4개씩 나오게 됩니다 이때부터는 구강세정제나 가제수건이 아닌 손가락에 끼고 아기 이를 살살 닦아줄 수 있는 핑거 칫솔로 아기 이를 닦아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아랫니 윗니 4개씩 정도 난 후에는 송곳니와 어금니가 나는데 14개월에서 16개월 정도면 송곳니와 어금니가 나기 시자합니다 그리고 20개월에서 30개월이 되면 아래 위쪽 어금니가 2개씩 양쪽으로 나옵니다 이렇게 젖니 20개 정도가 나오게 됩니다

 

 

이상 아기 이빨나는 시기와 순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아기의 젖니 관리는 정말 중요합니다 늦게 돼도 만 3세 정도쯤에는 젖니가 모두 나오니 그때부터는 아기에게 칫솔질을 가르쳐 주어서 나중에도 올바르게 칫솔질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