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곱은 눈곱과 마찬가지로 눈알보호막 내부에 있는 오일 샘에서 만들어지는 기름집이 슬쩍 끊어져서 눈관 상단에 붙어 이물질이 빠져나온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에는 눈곱이 많이 끼는 이유 10가지와 그에 따른 예방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눈곱이 많이 끼는 이유
1. 안구 질환
안구건조증, 눈꺼풀 암, 결막염 등과 같은 안구 질환이 생기면 눈곱이 더욱 많이 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 생기는 눈곱들을 살펴보자면, 먼저 눈이 건조해지는 안구건조증은 투명한 색의 눈곱이 생기게 됩니다. 실처럼 얇은 끈적한 눈곱이 아침에 많이 낄 수 있습니다. 눈이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안구건조증을 완화하려면 인공눈물을 수시로 넣어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인공눈물을 넣으실 때에는 되도록이면 방부제가 들어 있지 않은 제품으로 골라 사용해 주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또한, 눈꺼풀 염리 생겼을 경우에도 눈곱이 많이 끼게 됩니다. 눈 가장자리 부분이 빨갛게 변하거나 눈꼬리에 하얀 거품 같은 눈물이 자주 낀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눈꺼풀 엶은 다래끼와 눈의 이물감을 동반할 수 있으며 면역체계 이상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으므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시고 약을 처방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알레르기성
봄, 가을 철 미세먼지와 꽃가루 등이 심해지면 눈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기가 좋지 않은 날이나 꽃가루가 심한 날에 외출을 하게 되고 오래 노출될 경우 저절로 눈곱의 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공기 안에 떠다니는 꽃가루와 미세먼지가 눈에 침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눈에서 눈곱을 생성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특정 물질들이 눈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면 결막에 염증 질환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이를 알레르기 결막염이라고 부릅니다. 알레르기 결막염이 생길 경우 끈적끈적하고 하얀 눈곱이 분비되게 됩니다. 이렇게 미세먼지와 꽃가루가 심한 날 렌즈를 끼면 눈곱이 더욱 많아지고 결막염으로 인해 고생을 하는 경우가 많아집니다. 이런 날에는 렌즈보다는 안경을 착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면역력 약화
누적된 피로나 과한 스트레스, 좋지 못한 생활 습관 등으로 인해 우리 몸에 면역력이 떨어졌을 경우 눈곱이 자주 낄 수 있습니다.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 몸이 바이러스와 싸우는 힘이 떨어지므로 눈곱 이외에도 감기와 같은 다른 질병에도 노출이 되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평소에 관리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면역력을 증진시키려면 영양소가 골고루 풍부한 식단 위주로 규칙적인 식사를 해 주시고, 잠도 충분히 주무셔야 합니다. 또한, 가벼운 유산소와 근력 운동을 통해 몸의 기초 체력을 키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잘못된 렌즈 착용과 메이크업 잔여물
요즘 미용을 위해서 컬러렌즈를 착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렌즈를 잘못 착용하시거나 청결치 못한 렌즈를 착용하실 경우 결막염을 일으킬 수 있고 눈곱이 많이 끼게 됩니다. 잘못된 렌즈 착용과 관리가 지속되면 각종 염증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시력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한, 화장 후 클렌징을 제대로 하지 않아 메이크업 잔여물이 눈에 남게 될 경우 눈곱이 더 많이 끼게 됩니다.
아이라인이나 마스카라, 아이섀도와 같은 제품을 깨끗하게 씻어내지 않으면 잔여물이 눈에 남아 눈 속으로 침투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게 해 눈곱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잘 지우지 않은 메이크업은 눈 점막을 자극하고 각종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건강한 눈을 위해서 깨끗한 클렌징은 필수라는 점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5. 청결하지 못한 눈
청결하지 못한 손으로 눈을 자주 비비거나 문지르게 되면 비위생적인 환경 때문에 눈곱이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의 경우 청결치 못한 손으로 눈을 비비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손에 있는 세균으로 인해 눈이 감염되어 각종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집에 돌아오면 손을 깨끗이 씻도록 습관을 길러주셔야 하며, 더러운 손으로 눈을 비비지 않도록 주의를 주셔야 합니다.
또한, 눈곱을 뗄 때 손으로 억지로 떼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경우 눈에 자극을 주어 상처를 내거나 세균에 감염이 될 수 있습니다. 억지로 떼어내기보다는 물에 적신 면봉으로 살살 떼어내거나 세안 시 눈곱을 물에 불려 자극 없이 떼어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청결한 눈 상태를 유지해 주셔야 한다는 것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눈곱이 많이 끼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