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눈이 떨리는 증상 원인 5가지와 해결 방법

by @o0o@ 2022. 9. 28.

눈이 떨리는 증상의 원인이 되는 스트레스, 피로 및 수면부족, 카페인 과다 섭취, 뇌질환, 마그네슘 결핍까지 자세하게 알아보면서 눈 떨림 해결 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눈이 떨리는 증상 및 해결 방법


눈이 떨리는 증상의 원인으로 스트레스를 받아서 입술을 깨물고 있는 여자

1.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뇌의 긴장과 피로를 유발하고 이는 우리 몸의 신경과 근육, 특히 눈 주위, 안면 신경과 근육의 과도한 긴장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근육 수축이 반복되어 눈 떨림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눈이 떨리는 현상이 지속될 때는 다른 것보다 충분한 휴식을 취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와 함께 마음의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 명상이나 스트레칭을 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2. 피로, 수면부족

육체적인 피로뿐 아니라 감정적 소모, 수면 부족 또한 교감 신경계의 항진을 유발하고 과도한 신경과 근육의 긴장을 일으켜서 눈 떨림이 발생합니다. 하루에 6시간도 채 자지 못했다면 부족한 수면을 보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눈이 떨리는 증상의 원인이 되는 카페인 음식인 커피와 커피 콩

3. 카페인 과다 섭취

카페인은 혈관 수축과 자율신경 균형 장애 등을 유발하여 눈 떨림, 편두통, 어지럼증 등의 원인이 됩니다. 심한 경우는 손떨림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를 마신 뒤 떨리는 증상이 심해졌다면 과도하게 카페인 음료를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4. 뇌질환

몇 달째 한쪽 눈의 경련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뇌신경에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닌지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얼굴의 근육과 관련되어 있는 뇌신경이 압박되면 반복적인 눈의 떨림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드물긴 하지만 뇌졸중의 전조증상으로 인해 눈의 떨림이 일어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두통, 메스꺼움, 구역질, 구토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눈이 떨리는 증상의 원인인 마그네슘 결핍에 도움이 되는 견과류

5. 마그네슘 결핍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 신경계에 문제가 생겨 눈 떨림이 심하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이란 우리 몸에서 4번째로 많은 미네랄 성분으로 혈당과 인슐린 조절, 단백질과 호르몬을 만드는 데에 기여하는 반드시 필요한 성분입니다. 이런 경우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들을 먹는 것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눈이 떨리는 증상 해결 방법


눈 떨림 증상이 나타나면 우선 스트레스를 줄이거나 풀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사용을 잠시 줄여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더불어 앞서 말한 마그네슘을 음식 섭취를 통해 보충해 주어야 하는데 마그네슘은 신체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신경과 근육 건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평소에 내가 적절한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하고 있는지 체크해 봐야 합니다.

눈이 떨리는 증상의 원인에서 도움이 되는 과일 아보카도과 반으로 잘려 있다

눈이 떨리는 증상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마그네슘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은 대표적으로 아보카도, 바나나, 견과류, 다시마, 콩류, 메밀, 녹색 채소가 있는데 견과류에서는 아몬드, 해바라기씨, 호박씨 등이 마그네슘이 많은 대표적인 음식이며 시금치, 케일 등의 녹색채소에 들은 마그네슘은 열에 의해 80% 이상이 손실되니 익히지 말고 샐러드 등의 날것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눈이 떨리는 증상이 어쩌다 한두 번은 괜찮지만 오랜 시간 자주 증상이 반복된다면 건강에 이상이 있을 수 있으니 꼭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이밖에도 목에 담 걸렸을 때 푸는 법, 술 끊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