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지수 낮은 음식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브로콜리, 시금치, 고구마, 체리, 미역, 버섯, 까지 등 다양합니다. 지금부터 당지수란 무엇이며, 당지수가 낫은 음식 7가지에 대해 알려드리는 시간을 가져 보도록 하겠습니다.
당지수란?
당지수란 같은 량의 당질을 함유한 표준식품 섭취 후 혈당 반응에 대한 특정식품 섭취 후의 혈당 반응 정도를 비교하여 보여주는 수치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당지수가 55 이하이면 당지수가 낮다고 하고, 70 이상이면 당지수가 높다 합니다. 즉 당지수가 낮은 식품이 당지수가 높은 식품에 비해 혈당을 천천히 상승시키므로 혈당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혈당 수치를 급격히 올리는 동시에 또한 당수치를 급격히 떨어뜨리기 때문에 배고픔을 심하게 느끼게 되어서 다이어트에는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는 것은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당수치가 낮은 음식을 먹었을 때 혈액 내 혈당이 천천히 올라가기 때문에 인슐린이 분비되지 않고 에너지원이 오랜 시간 동안 천천히 소모되어 지방이 몸에 생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는 다이어트는 식사량을 줄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배고픔을 적게 느껴서 훨씬 쉽게 다이어트를 지속할 수 있다고 합니다. 쉽게 말하면 여러 가공을 거친 인스턴트 음식보다는 자연식품 위주로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다고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당지수가 낮은 음식
1. 브로콜리
-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의 하나인 브로콜리도 당지수가 낮은 음식에 속합니다. 항산화제인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도 좋은 음 식인데, 베타카로틴, 셀레늄 등 항암효과가 있는 성분까지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하면 건강까지 관리해 볼 수 있습니다.
2. 시금치
- 두 번째 당지수가 낮은 음식으로는 시금치가 있습니다. 비타민, 엽산,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예방에도 좋으며 자외선에 의해 생긴 기미를 예방하기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사포닌과 섬유소까지 함유되어 있어 변비예방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시금치입니다.
3. 고구마
- 고구마는 단 맛을 내기 때문에 많이들 높을 것 같다고 생각을 하셨을 것 같습니다. 오히려 감자보다 더 낮은 당지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조리방법에 따라서 크게 달라지는 특징이 있으며 생 고구마는 44 정도로 낮은 모습이지만 굽거나 조리를 하게 되면 90까지 올라가는 특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이어트 목적으로 고구마를 드실 때에는 최대한 생으로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4. 체리
- 달콤한 맛이 강한 과일 체리도 당지수가 낮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달달해서 많이들 오해하시지만 우리 몸에서 당을 천천히 또 골고루 전달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당지수가 낮은 것은 물론 항산화 물질들도 많이 들어있어서 심장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고, 다이어트뿐 만 아니라 우리 건강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5. 미역
- 당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철분과 엽산이 풍부해 빈혈이 있으시거나 임산부들에게 특히나 여러 도움이 됩니다. 조혈작용으로 피생성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시면 건강한 몸에 도움이 됩니다.
6. 버섯
- 여섯 번째 당지수가 낮은 음식으로 버섯도 포함됩니다. 단백질 함유량이 높아 다이어트로 운동하시는 분들에게도 특히나 좋은 버섯입니다. 또한, 칼로리까지 낮아서 다이어트 식단으로도 활용하기 좋습니다.
7. 사과
- 체리와 마찬가지로 달콤한 맛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 사과 역시도 당지수가 낮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물질들은 물론, 비타민이나 식이섬유 미네랄 등 소화와 미용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거기다가 콜레스테롤 제거나 노폐물, 독소 배출에도 도움을 주고 있어서 다이어트는 물론, 건강을 챙길 때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당지수는 무엇이며, 당지수가 낮은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혈관 청소에 좋은 음식, 코감기에 좋은 음식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