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 3가지

by @o0o@ 2022. 9. 14.

주로 배가 고프면 꼬르륵하고 소리가 나곤 합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기도 하지만 때론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가 자연스러운 현상이 아닐 때가 있습니다. 배가 고플 때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로는 무언가를 먹고 싶다는 생각이 위장에서 산을 분비시키고 위를 수축시키기 때문에 소리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배가 고픈 것도 아닌데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난다면 다음과 같은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


1. 크론병

  •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 하관 전체 어디에서든지 발생하는 만성염증질환인 크론병. 장에 염증이 발생하면서 장의 통로가 좁아지거나 장이 막히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소화 작용에 영향을 주어 가스가 쉽게 차고, 설사 역시 잘 생기면서 복부에서 소리가 나게 됩니다.

 

2. 과민성 장 증후군

  • 스트레스로 인한 복통, 복부 팽만감. 설사 등의 증상을 보이는 과민성 장 증후군. 특히 설사가 있을 때에는 장에서 수분이 잘 흡수되지 않아 소리가 날 수 있고, 복부 팽만감이 일어날 때는 배출되지 못한 가스가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가 될 수가 있습니다.

3. 갑상선 기능 저하증

  • 갑상선에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이 부족해서 생기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식용 부진, 피로, 변비, 생리 주기 변화 등 몸의 전반적 대사 기능이 저하되는 질병입니다. 때문에 장운동에 문제가 생기면 배에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만약 질병이 없음에도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로는 식, 생활습관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주로 위장의 연동운동이 제대로 되지 않아 공기가 섞이거나 가스가 차면 배에서 소리가 들릴 수 있습니다. 주로 스트레스,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 과식, 변비 등이 위장을 자극시켜 예민하게 하거나 위장 운동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므로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배에서 꼬르륵 소리 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