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술 끊는 방법 꼭 지켜야 할 5가지

by @o0o@ 2022. 9. 6.

술 끊는 방법으로 지켜야 할 사항 5가지는 취미와 운동 즐기기, 핑계되지 않기, 스트레스 줄이기, 과중한 업무와 공복 피하기, 건강한 마음과 몸을 만들기 등 꼭 지켜야 할 5가지 사항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만취한 남자가 테이블에 술병과 함께 엎드려 자고 있다

술 끊는 방법


1. 취니와 운동에 집중

  • 술만 아니라 담배 역시 마찬가지로 정말 그 생각이 간절해진다면 그 시간을 피할 수 있도록 다른 것에 집중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신이 선호하는 스포츠가 있다면 취미 활동으로 가져보는 것도 좋은데, 열심히 땀을 흘리면서 운동을 하고 주변 사람들과 대화를 나누다 보면 어느새 술을 마시고 싶어 하는 자신이 어색하게 느껴지게 될 것입니다. 더욱이 몸매 관리를 시작한다면 자신의 몸매를 망치게 될 술을 자연스레 멀리하게 됩니다.

 

2. 핑계되지 않기

  • 술이나 담배의 중독에서 쉽게 헤어 나오지 못하는 분들의 공통점을 보면 일단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한다는 점입니다. 나는 당장이라도 끊고 싶지만 어떤 사람이 나를 힘들게 하고, 업무가 과중하거나 직장 내에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에 끊을 수 없다고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어쩔 수 없다고 이야기를 하지만 그래도 술 끊는 방법이 있으니 이제는 핑계를 그치고 적극적으로 애를 써야 합니다.

 

3. 스트레스 풀기

  • 평소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분들은 뭔가 화 나는 일이 있었다거나 지나치게 외로움을 느낄 때 나도 모르게 술을 찾게 됩니다. 술을 마시면 기분이 좋아지면서 이런 스트레스를 잠시 잊는 것입니다. 그러니 스트레스가 누적이 되지 않도록 동호회 회원들과 모임을 갖거나 함께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사람들을 찾아 어려운 이야기를 공감하고 나눠보는 것도 유익합니다.

 

4. 과중한 업무 및 공복

  • 공복이 오래된 경우, 업무가 과중에서 육체 피로가 있는 경우에도 술을 본능적으로 찾게 됩니다. 술을 마시고 잠에 들면 더욱 깊은 잠을 잘 것이라 생각을 하겠지만 숙면을 취하고는 생활은 규칙적으로 하는 게 좋습니다. 술을 마시면 나의 고민에 대해서 훌훌 털어버릴 수 있을 것 같아도, 잠시 그 상황을 잊도록 만들어 줄 뿐 이후에는 오히려 더욱 몸을 피로하게 만들고, 정신도 약하게 만듭니다. 몸도 마음도 병들지 않도록 몸이 나른하고 피곤하다 해서 술부터 마실 것이 아니라 하루 7시간 이상 숙면을 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5. 몸과 마음의 건강

  • 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듭니다. 아무래도 음주를 즐기는 분들은 아침보다는 밤에 즐기며 밤이 늦은 시간까지 사람들과 술자리를 가지기도 합니다. 그러니 자연스레 숙면이 부족하고 위장의 부담으로 인해 소화도 잘 되지 않게 되는데, 건강하지 못한 몸으로 인해 모든 것이 짜증 나고 자신이 한심스럽게 보이는 등 자존감에서도 문제가 됩니다. 그러니 객관적으로 술을 마신 이후의 자신의 모습이 어떠한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면 좋습니다. 이상 술 끊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처럼 금주를 노력하고 긴 시간 동안 성공한다면 음주 생활로 인한 그동안 몰랐을 소중한 시간과 돈, 그리고 건강의 소중함을 알게 될 것입니다. 집중력 향상으로 업무 능력이 올라가고 몸이 건강해지면서 피로감이 사라지고 활력이 넘쳐 긍정적인 마음으로 정신건강에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