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이야기

배꼽에서 냄새나는 이유와 제거 방법 알아보기

by @o0o@ 2023. 2. 22.

배꼽에서 냄새나는 이유와 제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몸의 중앙에 위치해 있는 것으로서 생활 속의 각종 땀. 피부 각질 등을 포함한 이물질들이 쌓이기 좋은 곳이 배꼽입니다. 특이한 형태의 배꼽이거나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냄새가 나는 수가 있습니다.

티셔츠를 올려서 배꼽을 보여주고 있다
배꼽

배꼽이란?


배꼽은 탯줄이 떨어져 나간 자리로, 탯줄은 엄마로부터 영양분을 공급받게 되는 곳입니다. 탯줄이 떨어져 나가면서 기능을 잃게 되고, 주름이 지게 되면서 지방질. 때. 죽은 세포들이 뭉쳐져서 그 틈으로 끼게 되는 겁니다. 이 요소들이 배꼽에 박혀서 냄새를 유발하는 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배꼽 주변 피부는 다른 부위와 달리 조직이 얇아서 세균이 서식하기 쉬운데 배꼽 때의 세균의 박테리아는 누구에게나 가지고 있는 것이고, 인체에 무해해서 따로 관리할 필요는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특별히 씻지 않는다고 해서 문제가 되는 것도 아닙니다. 보통 배꼽의 때를 제거하는 이유는, 냄새가 나기도 하고 위생상 안 좋아 보여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배꼽에서 냄새나는 이유


보통 배꼽에서 냄새가 나는 이유를, 배꼽에 있는 때 때문이라고 생각하실 겁니다. 하지만 더 정확히 말하면 배꼽의 땀샘과 염증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땀샘은, 배 꼽 주변에 있는 땀샘에서 땀이 나 세균과 뭉쳐지면서 냄새를 유발하게 되고 염증은 배꼽에 염증이 생기면서 배꼽에서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배꼽에 있는 세균과 더러움, 땀 등을 깨끗이 씻어주면 냄새는 해결이 될 수 있는데, 단, 약하고 민감한 부위인 만큼 비누 등을 직접적으로 칠하지 않고, 액체 비누 등으로 거품을 낸 후에 부드럽게 씻어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세게 문지르거나, 과도하게 씻을 경우에는 상처가 생겨서 해당 부위에 세균 감염이 되어 염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럽게 씻겨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배꼽이 가려운 이유는 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배꼽 표면, 배꼽 안 쪽에 원인이 있는 경우인데, 배꼽의 표면이 가려운 것은 성인들 보다는 아기들에게 주로 나타나고, 피부 표면의 감염 또한 주로 유아에게 많이 나타나게 된다고 합니다. 배꼽 안쪽이 가려운 것은 요막관이 세균에 감염이 되어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배꼽에서 냄새나는 이유가 되기도 하며, 가렵기도 하면서, 발적 혹은 통증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세균이 들어가서 감염을 일으키게 되면 복막이나 내장까지도 염증을 일으킬 수 있고 심할 경우에는, 방광과 유착되어 배꼽에서 방광의 소면이 새는 질병을 일으키기도 한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못 생각하는 것 중의 하나가, 배꼽 때를 없애면 복막염이 나타난다는 오해를 하고 있습니다. 사실 복막염이라는 것은, 복강 내 장기를 덮고 있는 얇은 막에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복막염과 배꼽의 때는 따지고 보면 연관성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배꼽 때를 제거할 때 배가 아픈 이유는, 때를 제거하려는 과정에서 얇은 조직에 자극이 가해지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특히 아이들의 경우 호기심에 손톱 혹은 면봉으로 무리해서 떼어내려고 할 때에 많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배꼽 때 제거하는 방법


배꼽에서 냄새나는 이유라고 하는 배꼽의 때, 굳이 억지로 제거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제거를 해야 한다면, 좀 더 부드럽게 살살 문질러서 제거할 수 있습니다.

 

1. 작은 면봉, 솜 활용

  • 피부가 얇은 신체 부위인 만큼 억지로 손으로 건들지 않아야 합니다. 작은 면봉 또는 솜에 오일 성분을 충분히 묻혀준 후, 배꼽 때를 제거해 주면 되는데, 너무 세게 문지르게 되면 상처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살살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면봉을 깊숙하게 넣는 것 또한 자극을 주고, 상처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2. 따뜻한 물, 로션

  • 오랫동안 묵혀있던 배꼽 때는 따뜻한 물로 불린 후 제거해 줄 수 있습니다. 만약 물로 불려서도 떼어지지 않는다면 로션을 사용할 수 있는데, 로션을 묻혀서 살살 문질러 준 후 부드럽게 닦아주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여기까지 배꼽에서 냄새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그리고 안전하게 때를 제거하는 방법 또한 알아봤는데, 배꼽의 땀샘 또는 속에 난 염증으로 인해서 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관리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 머리가 가려운 이유, 귀가 간지러운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