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작스러운 어지러움은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기 마련이지만 다른 원인 질환에 의해서 갑자기 어지러운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를 알고 그에 해당되는 질환을 확인하고 개선해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
1. 소화기능 장애
- 소화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소화불량이 나타나면 속이 답답하고 메슥거리면서 머리가 어지러워질 수 있습니다. 보통 식사를 할 때 음식을 급하게 먹었거나 너무 많은 양을 폭식했을 때 나타나기 쉬습니다. 여름철에 더위를 피하려 차가운 음식을 많이 먹으면 배탈이 나면서 더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찬 음식은 몸에 무리가 되지 않을 정도로 조절해서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귀 질환
- 귀는 우리가 소리를 듣는 기관이기도 하지만 전체적인 균형, 중심을 잡아주는 기관이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머리가 어지러우면서 균형을 잡기 힘들다면 귀 질환이 나타난 것은 아닌지 의심해봐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메니에르병이나 중이염 등의 청각 질환이 나타날 수 있고, 귀에 문제가 생기면 두통과 더불어 이명 증상이나 어지러움 등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귀가 울리고 중심을 잡기 어려울 정도로 머리가 어지럽다면 병원을 찾으셔서 진료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3. 빈혈
- 머리가 어지러우면서 순간적으로 시야가 흐려지는 듯한 느낌이 든다면 빈혈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빈혈은 우리 몸에 혈액이 부족하면서 나타나는 일시적인 증상입니다. 과격한 운동을 하거나 온천, 사우나와 같이 덥고 습한 곳에서 오랫동안 있었을 때 자주 나타난다고 합니다. 빈혈은 과호흡, 저산소증을 동반할 수 있어 쇼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 위험한 증상이기 때문에 빈혈이 자주 느껴진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4. 범불안장애
- 특별한 이유가 없이 심한 불안을 느낀다면 범불안장애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긴장 상태가 지속적이면서 머리가 어지럽고 뒷목이 당기거나 아프고 손이 떨리는 증상이 동반되어 삶의 질을 저하시킵니다. 머리가 어지럽고 불안한 마음이 지속되면 범불안장애를 의심해 보시고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도 우리가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는 질환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에어컨을 틀어 추운 상태에서 너무 오랫동안 있으면 냉방병 증상이 보이면서 어지러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 더운 햇빛 밑에서 열사병, 일사병이 나타나도 어지러워질 수 있다고 합니다. 알려드린 갑자기 어지러운 이유로 어지러움의 원인을 알아보시고 개선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